<오노 노리후미 게임 시평> 「WiiU」의 단종 보도를 생각 독자 노선의 장점과 위험
초 강경파의 게임 잡지 '게임 비평」의 전 편집장 현재는 게임 개발과 산업을 지원하는 NPO 법인 「국제 게임 개발자 협회 일본 (IGDA 일본) "대표 오노 노리후미 씨가 게임 산업의 현재를 말하는 「오노 노리후미 게임 시평 " 이번은, 「WiiU」의 단종 보도에 대해 생각하면서 가정용 게임기에 탑재하는 독점적 인 혜택 위험에 대해 이야기합니다.
게임기의 설계 · 제조 비용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오래 커스텀 LSI (대규모 집적 회로)이었다. 동일 스펙으로 대량 생산되는 게임기는 반도체의 설계 · 제조도 궁합이 좋다. 따라서 1980 년대 일본의 반도체 산업을 지탱했던 것은, 게임기 및 게임 소프트웨어에 내장되는 반도체 이었다는 견해도있을 정도 다.
그러나 기술 혁신에 의해 전용으로 커스터마이즈 된 반도체 않아도 충분히 게임을 즐길 수있게되었다. 그 좋은 예가 스마트 폰 게임으로, 지금은 게임기와 거의 변함없는 품질로 게임을 즐길 수있다. 한 게임기라고하면 커스텀 LSI의 설계 · 제조가 짐이되는 경우도 나오고왔다.
닌텐도의 가정용 게임기 「WiiU」도 그 중 하나 다. 저전력 고성능을 추구하여 CPU (중앙 처리 장치)와 GPU (그래픽 처리 장치)를 하나의 LSI 칩에 정리했지만, WiiU 본체의 판매량이 주춤했다. 닌텐도의 발표에 따르면 1260 만대, 게임 소프트가 7930 만개 (2015 년 12 월)에서 자사의 역대 거치형 게임기 중에서는 가장 낮은 숫자가되고있다.
그리고 WiiU의 부진은 LSI를 생산하는 르네사스 테크놀로지 쓰루 오카 공장 (야마가타 현 쓰루 오카시)의 업적을 직격했다. 한때 공장 폐쇄 검토도 나왔다 정도로, 결국은 소니와 TDK에 매각 폐쇄는 모면했지만, 커스텀 LSI의 공급에 영향을 준 것은 확실하다. 닌텐도는 WiiU의 생산을 연내에 종료하는 보도가 나온 것도 일련의 흐름을 생각하면 납득이가는 곳이다.
경영 전략의 기본이되는 '선택과 집중'은 게임 소프트 개발도 마찬가지다. 2000 년대까지 게임기 사업은 한 기종 만 돌출 "한 강도 모두 약 '현상이 보였다. 제한된 게임기의 성능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 게임 회사가 대중 하드에 연구 개발을 집중시켰다 때문이다. 그 정점이 플레이 스테이션 (PS) 2 하드의 한계를 넘은 명작이 다수 등장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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